본문 바로가기
맛집 리뷰

[인사동 간판없는김치찌개] 오뎅이 잔뜩 들어간 김치찌개 맛집

by como30 2023. 8. 2.
728x90
반응형

예전 회사 다닐 때, 실장님의 추천으로 회사 직원들 모두 방문했는데 아무 것도 아닌 김치찌개에 다들 반했던 적이 있었다. 

먹을 땐 잘 모르겠는데, 이 김치찌개를 먹은 이후로 오뎅 들어간 김치찌개가 자꾸 생각나 집에서도 끓여먹은 적 있다. 맛은 비슷했다. 

직원들끼리 언젠가 낮에 와서 김치찌개에 소주 한잔 하고 낮잠자고 싶다는 얘기까지 했었다. 

한 번쯤 꼭 다시 방문하고 싶었던 간판없는 김치찌개에 몇 년만에 방문인지. 

야장하고 싶었지만, 자리는 꽉 차 있었다. 꽤 늦은 시간이었음에도 불구..

 

사장님께서 인근에서 식당을 하다 70년대 말 이곳으로 이사해 김치찌개 전문 가게를 열었다고 한다. 2층에 주인내외가 살면서 손님이 있으면 오전 일찍도 문을 열고, 주말에도 영업하지만 오후 3시경까지만 하고, 저녁장사는 아예 안한다고 한다. 

여 사장님은 전남 함평 분으로 "어릴 때 어머니가 해주셨던 김치찌개 맛을 재현했을 뿐"이라고 하신다. 

 

김치는 국산재료로 손수 담그시고, 육수는 소뼈 등을 우려 만들고, 돼지고기는 삼겹살과 목살을 쓰신다고. 

 

단일메뉴 김치찌개밖에 없고 2인분부터 가능하다. 혼밥은 불가. 

각종사리를 추가할 수 있는데, 대부분 오뎅사리를 꼭 추가한다. 

보글보글 끓여 먹어야 한다. 

김치국물이 많이 튀니 앞치마 필수. 

김치찌개에 김치반찬 먹는 한국사람들. 

생김치엔 거의 손이 가지 않더라. 

오뎅이 기본으로 들어가있는데 눈으로도 입으로도 오뎅 풍성한 맛 보고 싶어 결국 오뎅사리 추가했다. 

오뎅과 김치찌개의 궁합이 처음 먹으면 좀 낯설긴 한데, 이거 한 번 맛 보면 이 궁합을 잊을 수가 없을 거다. 

진한 김치찌개 맛이 아니고 약간 시원하고 칼칼한 맛이다. 

별거 아닌데 감칠맛이 대박이고 소주가 절로 생각나게 하는 맛. 

참을 수 없어 맥주 한잔 시키고. 

살짝 가져간 보드카도 같이 한 잔 마셔본다. 

고기 골라 먹는 재미도 있다. 냄새없이 고소하니 맛있다 .

마무리는 밥 말아먹기. 

 

칼국수사리도 괜찮을 듯. 국물이 부족하면 육수도 더 부어주신다. 역시 마무리는 탄수화물. 

별거아닌데 자꾸 생각나는 간판없는김치찌개다. 

728x90
반응형

댓글